'착한 소비' 부르는 대표적 '착한 마케팅' 기업들 > 희망나눔캠페인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웰빙 메이커스

사회공헌 희망나눔캠페인
사회공헌
- SINCE 1992 -
희망나눔캠페인

[2015년] '착한 소비' 부르는 대표적 '착한 마케팅' 기업들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2017.08.07 13:22
  • 조회수 : 530

본문

372447b311969bc1ee0dd7ec22c1a8c3_1502079932_5391.jpg
 

최근 '착한 소비' 열풍이 불면서 사회 전반에 '착한 마케팅'이 대세다.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과소비를 줄이려는 소비자도 많지만 단순히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함께 사회 구성원이 상생하는 가치까지 더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때문에 단체나 기업들의 '착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음식가게 주인과 단골손님의 '착한 기부' 캠페인

 

 

 

‘착한 기부’의 대표적인 예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진행하는 사랑의열매 '착한 가게' 캠페인을 들 수 있다.

 

 

 

착한가게는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이웃을 통해 수익금의 일부 또는 매달 정해진 금액을 기부하고 그 금액은 어려운 이웃을 통해 쓰이게 된다.

 

 

 

착한가게에서 소비자들은 소상공인을 돕게 되고 소상공인은 수익을 통해 또 다른 이웃을 돕는 이른바 도네이션 기부캠페인인 것이다.

 

 

 

 

 

‘사랑의열매 착한가게’로 등록된 가게는 벌써 전국에 5,000여 개를 넘어서며 대표적인 착한 캠페인으로 자리잡으며, 지역 경제에 새로운 착한 소비를 일으키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인천지회 이주희 주임은 “실제로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 사업장은 좋은 식재료, 좋은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단순한 기부 행위가 아닌 진심을 더하려는 노력이 착한가게 캠페인의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상생하는 '착한 프랜차이즈'

 

 

 

소자본창업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뽕뜨락 피자'는 '착한 창업비'를 통해 '착한 프랜차이즈'의 본보기를 보여주고 있다.

 

 

 

뽕뜨락 피자를 만든 ‘(주)웰빙을 만드는 사람들’의 명정길 대표는 본인 스스로가 맨손의 소상공인으로 출발해 지금의 전국 270여 개 매장을 만들기까지 경험을 알기 때문에 누구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전한다.

 

 

 

뽕뜨락 피자(www.bbongdderak.com)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특허 받은 뽕잎 도우를 활용한 웰빙 프리미엄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직영 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물류시스템을 고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저렴한 창업비용은 물론 초기 오픈 시기에 필요한 홍보물 일체를 본사에서 지원하며, 슈퍼바이저가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최장기간인 10일 동안 매장에 출근하며 오픈 초기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돕는다.

 

 

 

명정길 대표는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본사에서 많은 수익을 남기려고 하기보다는 매장 하나하나가 잘 되어서 함께 브랜드를 키워 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신발 하나를 사면 하나가 기부되는 '착한 신발'

 

 

 

고객이 사는 신발 한 켤레가 도움이 필요한 아이에게 한 켤레로 기부되는 신발 브랜드 '탐스'는 착한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라는 미국의 한 청년이 아르헨티나를 여행하던 중 많은 아이들이 맨발로 수 킬로미터를 걸어 다니는 현실을 목격하게 됐고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다 지금의 탐스 신발을 탄생케 했다.

 

 

 

탐스의 나눔 경영은 'One For One' 이다. 소비자가 신발 한 켤레를 구매하면 다른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에게 한 켤레가 기부되는 방식이다.

 

 

 

당시만 해도 수익금의 일부를 좋은 일에 사용해온 기업은 있었지만 어떤 기업도 탐스처럼 소비자의 구매로 인해 바로 기부가 현실화 시킨 곳은 없었다.

 

 

 

탐스의 이러한 나눔에 대한 정신이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사로잡으며 불과 몇 년 만에 브랜드 또한 글로벌 브랜드로 급성장하게 됐다. ​